Wednesday, December 06, 2006

HSDPA 인터넷 접속을 이용해본 개인적인 평가

HSDPA는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의 머릿글자를 딴 것으로서, 이론상 최대 14Mbps의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CDMA (2G) EV-DO나 W-CDMA (3G)에서 보다 더 한단계 진화한 3.5G 데이터 통신 방식이다.

유사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WiFi와 가장 큰 차이점은 서비스 커버리지가 매우 넓다는 것이다. 현재 노트북 컴퓨터에 창착되어 나오는 무선 통신 모듈은 대부분 WiFi 를 지원한다.

SKT 대리점에서 우리 학교를 대상으로 HSDPA 모뎀 (SKY IM-H100)을 무료로 주고, 내년 3월말까지 데이터량이 무제한인 프로모션 행사를 해서 하나 들고 왔다.


--
무선 인터넷 서비스 품질은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생각할 수 있다.
1) Consistency
2) Bandwidth
3) Coverage

Consistency는 인터넷 접속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유지되는가를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접속이 자주 끊어진다던지, Bandwidth가 들쑥날쑥 하다면 그것은 좋은 Consistency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라고 보기 힘들다.

Bandwidth는 인터넷 대역폭이 얼마나 큰지를 말한다. 대체적으로 우리나라 인터넷 컨텐츠는 10Mbps기반으로 이루어져있다고 생각한다. 메신저, 이메일, 등 문자기반 서비스는 모뎀으로도 충분하다. 그러나 음악 실시간 스트리밍 및 영화 다운로드를 사용하려면 적어도 10Mbps 급의 Bandwidth를 가진 서비스를 이용해야한다.

Coverage는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물리적 범위를 말한다. 물리적 범위에 제약을 많이 받을 수록 Coverage는 낮아진다고 할 수 있고, 물리적 범위에 제약을 받지 않을 수록 Coverage가 좋다고 할 수 있다.


이 세가지 기준으로 볼 때, 06년 12월 현재 WiFi 서비스가 우위에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Consistency는 WiFi 대표 서비스인 KT NESPOT을 기준으로 했을 때, 서비스가 주로 제공되는 지역에서는 접속이 중간에 끊어지는 일은 별로 없었다. HSDPA의 경우도 접속이 잘 이뤄지지 않는 경우는 별로 없었다.

Bandwidth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데, NESPOT은 거의 3.3~4Mbps(400~500KBps)를 유지하고 있었던 반면, HSDPA는 900Kbps~1.3Mbps (100~160KBps)의 속도를 보이고 있었다.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최소한 300KBps는 나와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점에서 HSDPA가 아직은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나 '07년 3월 이후부터 7Mbps의 속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HSDPA가 더 나을지도 모른다. HSDPA는 현재 SKT에서 공시한 최대 속도를 모두 내고 있고, NESPOT은 공시한 속도의 50%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7Mbps라는 속도는 부풀려지지 않았다는 것을 가정할 때 그렇다는 것이다. 그러나 낙관만할 수 없는 것이 KT가 가지고 있는 인터넷망 인프라와 SKT가 가지고 있는 인터넷망 인프라가 차이가 나므로, 추후 본격적으로 사용자가 늘어났을 때 속도를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Coverage는 HSDPA의 압승이다. HSDPA는 휴대폰 전파가 잡히는 어디서든지 사용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변수는 또 있다. 서비스 가격문제 인데, 현재 가입비를 제외하더라도, HSDPA는 WiFi보다 두배에 가까운 가격을 책정하고 있고, 한달에 4GB가 넘는 트래픽 발생시 종량제로 전환된다. 이것은 멀티미디어를 주로 이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HSDPA가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수 없다. 현재 프로모션 기간 중에는 트래픽 제한이 없지만, 앞으로 HSDPA가 프로모션을 끝내고 현재 가격정책 변경없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현재 WiFi나 유선 인터넷 사용자 층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는 없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로서는 WiFi가 인터넷 품질이나 가격면에서 HSDPA에 비해 더 뛰어나다. 그러나 앞으로 WiFi에 비해 HSDPA가 ('07년 3월 이후부터) 더 뛰어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물론, 가격문제가 만만찮다. 프로모션 기간 이후에 서비스 품질이 더 향상되고, 트래픽이 무제한으로 허용되어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자유롭게 이용가능하게 된다면, 다소 높은 가격이라도 이용자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No comments: